Home-shopping

scroll

기회의 채널, 홈쇼핑을 공략하라

네모브랜즈 2021.06.11 08:12 조회 353

KakaoTalk_20210602_175109877.jpg





※기회의 채널, 홈쇼핑을 공략하라※


홈쇼핑 채널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2.2%의 성장률을 보이며 유통산업 내 세력을 넓혀왔다. 홈쇼핑은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 모두에게 공평하게 열려 있는 채널이다. 특히 우수한 상품을 개발하고도 판로를 찾지 못해 고군분투하던 중소업체에 판매 플랫폼을 제공, 이른바 ‘대박 상품’ 신화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중소기업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자사 제품을 알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 경우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NB(제조사 브랜드)에 최근 유통사들이 앞다퉈 출시하고 있는 PB(유통사 자체 브랜드)까지 가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온라인 채널 경우 상대적으로 입점은 쉽지만, 그만큼 많은 상품들이 몰려 광고 등 높은 홍보 비용을 들어야 판매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와 달리 홈쇼핑은 ‘기회의 채널’이다.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 콘셉트만 뒷받침된다면 ‘대박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전히 ‘상품을 가장 친절하게 알릴 수 있는’ 채널은 홈쇼핑뿐인 것이다.

물론 홈쇼핑에 상품을 론칭했다고 해서 장밋빛 결과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기업들이 소위 홈쇼핑 ‘대박’을 꿈꾸며 홈쇼핑 론칭에 도전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식은 대부분 ‘불행’한 사례가 많다. 홈쇼핑에서‘대박’을 터뜨리는 상품은 10개 중 1개도 나오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브랜드 콘셉트부터 입점, 협상, 방송 전략까지 제대로 알고 공략한다면 성공률은 급상승한다.

저자는 “홈쇼핑은 성공과 실패의 이유가 수백만 가지에 달할 정도로 변화무쌍하다. 무조건적인 진출보다 홈쇼핑 채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한다. 그러나 협력업체뿐 아니라 홈쇼핑 현직 종사자, 홈쇼핑 취직을 원하는 취준생까지 많은 이들이 홈쇼핑에 대해 궁금해하는 반면, 가이드 라인을 제안해줄 마땅한 책 한 권이 없었던 것이 현실이었다. 업계에서 ‘홈쇼핑의 달인’이라 불리는 저자는 자신의 20여 년간 MD 경력을 토대로 홈쇼핑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하고자 4년간 준비를 통해 이 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먼저 홈쇼핑 입문 파트를 통해 홈쇼핑 탄생 비화, 홈쇼핑 전문용어 등 홈쇼핑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했다. 홈쇼핑 채널이 생소한 독자들이 보다 쉽게 홈쇼핑 유통만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